지그재그의 ‘귀와 입’, alliance팀에서 어카운트 매니저를 채용중입니다.

 

지그재그에게는 두 고객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고객은 지그재그에 입점하고 있는 판매자(쇼핑몰), 두 번째 고객은 지그재그 앱을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입니다. 지그재그의 alliance팀은 이 두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입니다. 고객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으면서 이를 기반으로 향후 어떻게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고객에게 지그재그를 잘 안내하는 역할도 맡고 있죠. 지그재그의 ‘귀와 입’을 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그재그는 올해 연말부터 다양한 형식의 광고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광고 방식이 지그재그의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사용자와 판매자에게 좋은 기회를 줄 수 있을지 열심히 연구하고 있죠! 이 과정에서 셀러와 앱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통로 역할을 하는 alliance 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이렇게나 중요한 alliance 팀의 든든한 두 기둥을 담당하고 있는 은애님과 현석님을 소개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기둥1.jpg

 

커뮤니케이션 기둥2.jpg

 

Q. 은애님과 현석님이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은애) 저는 지그재그에 오기 전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했어요. 광고주에게 효율적인 쇼핑 광고 플랫폼이 어디일지 파악하고 예산에 따라 광고 집행 매체를 믹스해 운영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광고주 또는 제휴파트너들과 미팅하면서 상대가 원하는 니즈를 파악해 회사와 광고주에게 도움이 될만한 일들을 많이 만들어내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했어요. 덕분에 각종 미팅보고서와 성과보고서를 정리하는 일을 매우, 많이 많이 했어요(웃음) 지금 지그재그 alliance팀에서 맡은 일은 판매자, 광고대행사와 소통하는 일이에요. 광고주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들이 향후 저희 플랫폼 내에서 광고를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는 일을 담당하고 있어요.
A. (현석) 저는 지그재그가 첫 직장이나 다름없어요. 지그재그는 2500개가 넘는 많은 판매자가 입점해 있어서 지그재그 시스템의 적용가능 여부 및 기타 쇼핑몰 사이트의 컨디션, 고객대응, 운영정책 등이 자동으로 심사되는데요,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기타 사항들은 제가 직접 검수하면서 관리를 하다 보니 자동으로 셀러들의 인바운드 CS를 함께 챙기고 있어요. 작년 7월, 카카오톡, 이메일, 전화 등의 사용자 소통 채널을 구축한 후에는 고객 CS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Q.지그재그에서 본 은애님과 현석님은 정말 지그재그의 ‘귀와 입’같은 분들이에요. 지그재그로 들려오는 이야기들을 어떻게 다른 팀원들에게 전달하고 계시는지 자세히 이야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A.(현석) 처음 지그재그에서 CS를 시작했을 때는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고객 문의에 당황하기도 하고, 매일매일이 고비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웃음) 그런데 꾸준히 고객과 소통하고, 이 내용을 매일 정리해나가다 보니 고객이 지그재그에 대해 생각하는 사항들을 나름대로 분류할 수 있겠더라고요. 지금은 고객의 문의를 데이터로 축적해서 다른 팀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려고 많은 내용을 공유합니다.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 즉 시스템 상 오류 등의 문제는 개발팀과 협의해서 빠르게 고쳐나가기도 하고요, 앱에 있는 서비스 개선 방향이나 지그재그 이용 경험과 연관된 장기적인 의견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해나가는 프로젝트팀들과 그때그때 공유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지그재그에서 고객의 의견을 가장 먼저 지켜보는 사람들은 저희다 보니 다른 팀원들이 먼저 사용자 의견을 묻는 경우도 많고요.

 

현석님 책상 위, 목에 좋은 계피 한 사발(고추장이냐는 의혹을 종종 받음).jpg

 

Q.고객의 의견이 바로바로 팀원들과 공유되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된다는 건 지그재그의 강점일 수도 있겠네요. 아까 고객이 앱 사용자와 판매자(쇼핑몰)로 나뉜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앱 사용자 대상 서비스 개선 방향뿐만 아니라 판매자(쇼핑몰) 대상 서비스 개선에도 alliance팀이 참여하나요?

A.(현석) 지그재그에 입점하는 판매자는 ‘마케팅 센터’라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어요.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판매자 별로 지그재그에서 발생하는 일간 거래액과 방문자 수 등의 데이터가 확인 가능해요.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판매자 데이터, 인바운드 CS를 통해 만나는 판매자의 의견 데이터를 수집해서 다른 팀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전달하죠.
A.(은애) 앱 사용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의 반응과 경험에도 집중하기 때문에 alliance팀에서 귀를 열고 듣게 되는 의견들은 당연히 전반적인 서비스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쳐요. 지그재그가 준비하고 있는 새로운 광고 모델은 말할 것도 없고요.

 

Q. 지그재그 외부의 사용자에게 ‘귀와 입’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팀원들에게도 가감 없는 의견을 전달해줄 수 있는 창구 기능을 하는 거네요. 그렇다면 지그재그의 alliance팀이 다른 IT서비스의 광고 운영 팀이나 CS팀보다 특별하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를 조금 더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A.(은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 분야에서 일하다 보면 광고주와 고객 데이터를 동시에 볼 기회가 드물어요. 그런데 지그재그는 서비스 자체가 플랫폼이고 광고의 지면이기 때문에 판매자의 데이터와 앱 사용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살펴보면서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갈 수 있어요. B2C와 B2B를 모두 살펴볼 수 있죠. 또, 국내에 여성 소호 쇼핑몰 관련 데이터를 이렇게 많이, 꾸준히 쌓아가고 있는 플랫폼은 없을거에요. 빠르게 움직이는 패션 산업의 광고 데이터를 살펴보며 새로운 전략을 수립해나갈 수 있다는 게 정말 매력적이죠.
A.(현석) 지그재그의 alliance팀은 다른 팀과 마찬가지로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분위기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alliance팀은 광고 시스템 전반을 운영하고 있으면서 앱 서비스 개선, 광고 상품 기획, 개인화 프로젝트 등에도 함께 의견을 더하고 있거든요. alliance팀에서 쌓은 노하우를 새로운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좋습니다.

Q&A.(은애, 현석, 유진) 그래서, 이렇게 멋진 지그재그 alliance팀에서 함께하실 매니저를 채용하고 있어요!

 

아직 본 적 없는 당신을, 찾고 있어…jpg

 

Q. 채용 중인 직무는 광고주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직무인 거죠?

A.(은애) 네. 지그재그의 비즈니스 모델이 광고 방식이기 때문에, 지그재그가 기존에 관리하고 있던 광고주, 대행사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이끌어나가 주실 분을 찾고 있어요. 신규 광고주에게 지그재그 광고 시스템과 그 과정을 안내해드리는 것도 업무 일부예요.
지그재그 팀 내부에 광고성과를 공유하고 더 좋은 광고모델을 기획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광고주와 대행사가 광고 성과지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리포트적 측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이에요. 대행사는 특히 광고를 대행해주면서도 우리와 더 좋은 광고 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이야기하는 중요한 파트너예요. 저희와 함께 광고 운영에 관한 이야기를 장기적으로 나누고, 지그재그 수익모델을 잘 다듬어나갈 수 있는 팀원이면 좋겠어요. DA나 키워드 광고 측면에서 온라인 광고 상품에 대한 집행 경험과 이해도가 높으신 분이라면 더더욱 좋고요.

 

Q.지그재그는 기본적으로 ‘책임과 효율’을 중요하게 여기는 팀이잖아요. 이 부분은 마케팅팀이건, 개발팀이건, 콘텐츠팀이건 모두 중요하게 여기는 역량인데 alliance팀이 특별히 가져야 하는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A.(은애, 현석)alliance팀은 ‘책임과 효율’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정직’이라는 요소를 더하고 싶어요. 우선 커뮤니케이션 능력부터 말씀드릴게요. 외부로 소통할 일이 많다 보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신 분이라면 당연히 좋겠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잘 활용하실 줄 아는 분이요. 사용자에게는 지그재그 서비스 경험의 만족도를 높여주고 광고주에게는 지그재그 광고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분이니까요.
무엇보다도 alliance팀에서는 ‘정직’이라는 요소가 정말 중요해요.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이건, 고객 커뮤니케이션이건 alliance팀이 하는 업무는 정직하게 진행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문제가 발생하는 업무들이라고 생각해요. 광고주와 소통할 때 우리의 서비스와 광고 모델에 대해 있는 그대로 공유하고, 이들이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기대 방식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정직하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해요. 사용자와의 소통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꼼꼼하게 상대방의 마음을 파악하고 정직하게 대답하는 역량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성 쇼핑몰 산업, 광고 플랫폼에 대해 애정이 가득한 분을 모셔서 더 좋은 지그재그 서비스, 더 좋은 지그재그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지그재그의 Account manager(어카운트 매니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편하게 Relations팀(job@zigzag.kr)으로 연락 주세요! 지그재그 채용 페이스북(http://facebook.com/zigzagcareer)으로 주시는 연락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

Account Manager(어카운트 매니저)

주요 업무
– 기존 광고주, 대행사 관리 및 관계 구축
– 광고주, 대행사 대상 광고상품 소개 문서 및 성과보고서 제작
– 신규 광고주 영업
– 장기적 광고운영 방식 기획

자격 요건
– 디지털 광고 솔루션 플랫폼 업무 경력 1년 이상
– 온라인 광고 상품에 대한 집행 경험 또는 이해도가 높으신 분 (DA, 키워드 광고 등)
–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신 분

우대사항
– 여성 의류 쇼핑몰 업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지원 방식
job@zigzag.kr로 자유 형식의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첨부